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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uck Tenderness/Hauler's Journal

포드 F150 동승자석 앞바퀴 휠너트 풀림 수리기

by Fidelity Road 2021. 6. 8.

오늘 아침 주차된 차를 적절한 공간으로 옮기는데 앞바퀴에 휠너트가 풀려있는 것이 보입니다. 아예 3개의 휠너트는 빠져나가고 없습니다. 고속도로에서 바퀴가 빠질수 있다고 생각하니 아찔하였습니다. 원인을 살펴보아야 할텐데, 휠너트 풀림 현상은 보통 볼트와 너트 간에 (1) 체결력이 약했거나, (2) 체결 후 받은 외부요인(진동, 충격, 열)이 컸거나, (3) 앞선 2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3가지 경우 중 하나입니다. 지난 귀국 이사 중 대행 업체에서 통관 인증 중 같은 위치의 사이드 월 측 펑크(파스)가 있었는데 같은 위치라서 향후 염두해 두고 살펴볼 예정입이다.

아래 살펴본 매뉴얼에서는 100마일, 즉 160 킬로미터 주행 후 모든 너트들을 다시 조여줄 필요가 있으며, 권장 토크는 204 Nm이었습니다. 일상 정비로 엔진오일 정도만 고민했는데, 이렇게 휠 러그 너트가 풀려버리니 새삼 차량 관리의 중요성을 다시 생각게 됩니다. 정기적으로 규정 토크로 조여줄 생각입니다.

휠너트의 사이즈는 M14 x 1.5, 포드 파츠 넘버는 ACPZ-1012-B 입니다.
해외에서 공수해와야한다 생각하니 한없이 기다려야 할 듯 해서, 국내 Ford 공식 정비소에 문의하였습니다. 차대번호를 통해 정확한 부품을 조회해 보니, 국내에 3개의 휠너트가 있다고 합니다. 국내에 F150의 공식 수입이 이루어지지 않는데 어떻게 휠 러그 너트가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확인해 보니, 이 파츠는 Ford F-150 (2015-2017), Ford Expedition (2015-2017), Ford Transit-150/250/350 (2015-2017), Lincoln Navigator (2015-2017) 등에 호환이 됩니다. 포드 익스피디션과 링컨 네비게이터 등은 공식 수입되는 상황이므로 관련 부품을 국내에서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미국 포드 공식 부품사에서는 $3.18의 가격입니다*(1).

국민은행 : 764101-00-009571 
고객님께서 입금하실금액이 휠너트 3개 합해서 23,100원입니다

국내에서는 포드 공식서비스 센터에서 개당 7,000원으로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가격도 괜찮고 당일 오후 3시경에 수령할 수 있다고 해서 신청해 수령하였습니다. 이런 방법으로는 처음 구매해 보는데 생각보다 포드 공식 서비스 센터의 응대가 빠르고 호의적이었습니다. 다만 자동차 등록증을 가져와야 한다고 하더군요. 무작정 외국에서 파츠를 구하는 것보다 일단 국내 포드 대리점에 문의를 해보는 편이 좋겠습니다.

집에 있는 임팩트 랜치는 보쉬의 GDX 18V-EC인데, 1/2 square 부분으로 185 Nm의 토크가 나오게 됩니다. F150의 휠을 조이는데는 부족함이 있네요. 일단 임팩트용 소켓을 구해 두었습니다.

결국 받아온 부품 ACPZ-1012-B 휠 러그 너트. 스펙은 M14x1.5, Thread Size - 13/16 in., Hex - Conical 60 Degree, Seat - 1.52 in. long - 1.05 in. wide 입니다. 21번의 소켓이 딱 맞더군요. 21mm 소켓과 임팩트 드라이버를 갖고 F150으로 향했습니다.

차량의 휠너트를 조이는데, 차량을 들어올릴 필요가 있어, 비상 차량타이어 교체용 간이리프트를 사용해 바퀴를 들어올렸습니다. 새로 구해온 휠너트의 사이즈가 딱 맞아 떨어지는 것에 기뻐함도 잠시, 기존의 휠너트는 손가락으로 돌려도 살살 빠지는 상황이더군요. 등에서 식은 땀이 흐르는 순간이었습니다. 더구나 임팩트소켓과 차량교체용 렌치의 사이즈가 기존의 휠너트 사이즈와 맞질 않았습니다. 외국에서도 "Swollen lug nuts" 이슈가 있었는데, 임팩트 렌츠로 때려 조이다보니 휠너트의 육각 모서리가 솟아 올라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21mm 소켓과 임팩트 드라이버를 사용하기 보다는 13/16 인치 소켓을 사용하라 권하더군요. 20.63mm 규격입니다.

좀더 정확한 토크로 휠 러그 넛을 조이기 위해 아마존에서 몇가지를 주문했습니다*(2,3). 이런 수공구 대신 휠너트 조임 토크에 근접한 200Nm의 토크를 발휘하는 보쉬 GDX 18V-200C도 추천하고 싶습니다. 160킬로미터 주행마다 또는 장거리 주행 전후 확인을 해줘야 겠습니다.

*참고,
(1) 포드 공식 부품사 https://parts.ford.com/shop/en/us/wheels-and-tires/wheel-parts/nut-wheel-6455477-1
(2) TEKTON 1/2 Inch Drive Click Torque Wrench https://amzn.to/3w5DuJY
(3) TEKTON 4950 1/2-Inch Drive Lug Nut Service Tool Flip Impact Socket Set https://amzn.to/350zRc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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